SSD+HDD 환경에서 VMWARE 쾌적하게 쓰는 방법

일단 내가 썼던 VMWARE를 쓸 때 SSD 활용 팁 (보조 HDD가 있을 경우) 글에서 첨언하겠다.
이해가 안간다는 사람이 많아서 그냥 간단하게 방법 알려준다.
이는 SSD+HDD 같이 쓰는 컴퓨터에 한정하며 (SSD만 대용량으로 있으면 이런 뻘짓 할 필요 없고 HDD만 있으면 X를 눌러 조이를 표하시오.)
보통 윈도우 설치하는 C:드라이브가 SSD, 자료 보관하는 용도의 HDD를 D:드라이브로 가정한다.
그리고 가상머신이 저장된 폴더는 일단 한 곳에 몰아 넣었다고 가정하겠다.

  1. SSD 드라이브와 HDD 드라이브에 각각 폴더를 만든다. (가능하면 같은 이름이 관리 편의성 용이) 나는 VMWARE 폴더를 예로 들겠다.
  2. 가상머신이 없으면 하나 만들고, 이미 가상머신이 있는 경우 폴더로 간다. (VMX 있는 폴더로)
  3. 보통 한 폴더에 VMXVMDK 확장자를 가진 파일이 있을 것이다.
  4. 만약 가상머신이 SSD에 있으면, VMDK 파일만 HDD 드라이브로 원하는 폴더 만들어 옮긴다.
    반대로 HDD에 있으면, VMDK 파일을 제외한 모두를 SSD에 원하는 폴더 만든 후 옮긴다.
  5. VMWARE 켜서 VMX 파일을 열어 가상머신을 불러온 후, 속성에 가서, 가상 디스크 경로를 수정한다.
    또는, VMX 파일을 자주쓰는 편집기로 열어, 경로를 수정한다. (VMWARE 실행중이면 저장이 안되므로 탭을 닫거나 종료 후 편집하자.)
    디스크 정보는 scsi0:0 또는 sata0:0 이라는 접두어로 시작한다.
    그리고 그 뒤에 fileName 이라는 속성명에서 경로를 수정하면 된다.
scsi0:0.present = "TRUE"
scsi0:0.fileName = "D:\VMWARE\MyVMWare.vmdk"
sata0:1.present = "TRUE"
sata0:1.fileName = "D:\ISO\WindowsSomething.iso"
sata0:1.deviceType = "cdrom-image"

역슬래시까지 이스케이프 없이 그대로 쓰면 된다.
이 때, 장치번호 뒤에 .deviceType 라는 속성이 없으면 모두 읽기쓰기 가능한 디스크 드라이브라고 보면 된다.

  1. 작동시켜본다. 경고창이 뜨거나 부팅이 되지 않을 경우 대부분 경로 문제이므로 경로가 맞는지 확인하도록 한다.

끗.

추신: 맥의 경우 가상머신을 패키지로 몰아 넣고 관리하기 때문에 이런 짓 안통하니 편집기를 열어 각 속성과 효과를 잘 아는 고급 사용자 아니면 포기하라.

composite / 2017년 9월 7일 / Dog's bullshit
태그:, , , , , ,

Comments

  1. VMWARE를 쓸 때 SSD 활용 팁 (보조 HDD가 있을 경우) | 위험한 블로그
  2. 파빌신 - 2017년 9월 9일 @ 10:47 오전

    이런 방식으로 해도 커다란 성능 개선은 없어 보입니다.

    저도 모든 작업을 VMWare를 이용하는 프로그램어 인데요…

    님께서 말씀하신 방식으로 하여도 커다란 개선은 안보이더라구요

    하여 직업 특성상 어쩔수 없이 NVMe SSD로 전면 교체 했습니다.

    Office, Web을 쓴다면 효과가 있을것 같은데

    프로그램 개발에는 별 효과를 못봤습니다.

    Reply
    • composite - 2017년 9월 12일 @ 9:24 오전

      당연히 성능 개선은 없죠. SSD 아니면 성능 개선 꿈 깨세요.

      단지 안정성이 향상될 뿐입니다. HDD 하나로 돌리기엔 디스크 오버헤드가 엄청 큰 VMWARE 특성 상… SSD 용량만 괜찮다면

      정답은 SSD입니다. 이건 진리죠. 지금 팁은 그저 쾌적하게 쓰기 위한 팁이지, 성능향상 팁이 아닙니다. 즉, 가상컴에서 디스크 오버헤드로 인한 딜레이를 어느정도 분산시켜주는 효과를 줄 뿐이라는 거죠.

      Reply

답글 남기기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 Required fields are mark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