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w.js 한국어 활동을 중단하다.

다들 Electron 쓰는 거 안다. 그래서 단도직입적으로 말하겠다. nw.js 활동 관뒀다.
시간에 쫓기고 관련 프로젝트도, 수요도 없으며, nw.js 쓰던 개발자들도 모두 Electron으로 옮긴 데는 이유가 있다.
뭐, 어찌보면 나의 변명을 싸지르는 글이기도 하다. 일단 나열하겠다.

미미한 수요

현재 많은 개발자들은 데스크탑 앱을 간편하게 제작하는 데 Electron 으로 개발하고 있을 것이고, nw.js 라는 놈이 있었나 하는 사람들은 깊게 파기 시작하다보면 아하 할 것이다.
당연하겠지만, Electron은 개발자 친화적인 프레임워크를 구축하였기에 더 많이 채택된 것이다. 즉, 이런 이유로 Electron을 선택한 것이다.

  • node.js 에 익숙한 개발자들의 익숙한 개발환경 구축 용이
  • ASAR 패키징을 통한 기본적으로 손쉬운 패키징
  • 많은 사용자 커뮤니티 층과 Issues
  • 성능과 기술 수용속도가 유리
  • 견고하고 안정적인 업데이트 주기

당연하겠지만 첫번째 이유가 가장 큰 이유 되시겠다.
물론 nw.js도 나름대로 장점이 있다.

  • node.js 에 익숙하지 않아도 구축 가능한 개발 환경
  • 자바스크립트 소스코드 보호를 위한 nwjc 제공

둘 다 오픈소스다. 그리고 하나는 Github, 하나는 Intel 이 주도한다.
결국 nw.js 의 업데이트 속도와 Issue는 느려졌고, Intel의 보수적 개발 덕분에
수요자들을 충족시키지 못했다. 자연스레 Electron의 압승으로 현재 진행중이다.

여기서 Electron을 선택할 수밖에 없는 수요층이 있는데, 바로 실시간 처리를 하는 업자들이다.
대표적인 예로 메신저, 화상 회의나 채팅 등이 있다. 그리고 여러분이 많이 쓰는 Slack이 대표적 업체다.
개발하던 패턴대로 개발하면 되기 때문이다. node.js 관련된 여러 기술들을 그대로 가져다 쓸 수 있다.
물론 네이티브로 갈 땐 얘기가 달라지지만.

기술적으로 Electron은 nw.js에 비해 프론트엔드와 백엔드 컨텍스트가 완전히 분리되어 있다.
이 때문에 명확한 컨텍스트 관리라는 평가를 받고 있기도 하다.

랜섬웨어 프레임워크???

파일을 무작정 암호화 하고 파일을 인질삼아 금품을 요구하는 랜섬웨어.
이 프로그램을 만드는 데스크탑 프레임워크의 쌍벽이 있는데,
하나는 .NET WinForm이고, 또 하나는 nw.js 다.
그래서 보안개발자들 입장에서는 nw.js 는 비트코인처럼 혐오하는 프레임워크일 지도 모른다.
당연하겠지만 node.js 에 익숙하지 않은 개발자들에게 nw.js는 접근성이 용이하다.
왜냐면 그냥 웹 페이지만 띄우고 package.json 쓰고 실행만 하면 땡이기에.
그래서 어느 백신은 nw.js 들어가기만 해도 걸러내는 오진을 선보이기도 했다.
결국 nw.js 는 Electron 개발자 중 아는 개발자들에게 웃음거리가 됐고 불명예스러운 프레임워크가 됐다.

Github의 윈윈전략

Electron은 Github의 주요 기술이다. Atom Editor는 그 기술을 통해 제공하는 컨텐츠일 뿐이다.
거리낌없이 Electron을 오픈했고, 기업들은 이를 선택했다. MS도 거리낌없이 선택했다.
이리하여 Github은 거대한 플랫폼 시장을 형성하는 데 성공했고, 이제 Github 종속된 대기업이 많아졌으며,
세계적 브랜드 네이밍을 어마어마하게 키운 업체가 되었다. 한국 직원이 아직도 없다는 건 무시하자.
(참고로 중국과 일본은 있는데 한국은 없다는 점에 카타르시스를 느끼는 병신이 본인이다. Github Enterprise는 중국과 일본에 현지 서비스가 가능하지만 한국은 없다고 한다. 지금도.)

그에 반해 nw.js 도 많은 노력을 기울였고 Electron을 탄생시킨 프로젝트였지만,
이제 말하는데 nw.js 프로젝트를 인텔이 이끄는 걸 아는 사람도 별로 없더라. 허..

브랜드 파워는 이런 단순한 곳에서 출발하여 거대한 시장을 이끌어내고 있다.

나 이제 뭐하냐…

일단 Electron 에반젤리스트들은 한국에도 꽤 많아졌다. 물 들어올 때 노 저어 이름 석자 알린 사람도 꽤 있다.
그런 면에서 나는 비주류에 노를 젓다 썰물 다 가 고립된 상태인 것이다.
지금 내 꼬라지를 짤방으로 마무리하며 시간상 여기까지 싸지르도록 하겠다.

둠가이

composite / 2017년 7월 11일 / Dog's bullshit, Piss Development
태그:, , , , , ,

답글 남기기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 Required fields are mark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