골때리는 자바스크립트는 쓰레기 강좌다.

… 라는 소리를 텀블러에서 들었다. 오예. 꽤 오래전 글이다.
뭐 인정한다. 골때리는 자바스크립트 연재 이유는 내가 잘나서도 아니고
내가 자스 고수라서 나의 수준높은 강좌 맛좀 봐라 이 미개한 코더들이 이런 느낌으로 작성하지도 않았다.

순전히 내가 자스를 배우면서 “아, 이건 정말 흥미롭다. 이런 건 공유해야지” 하면서 정리한 게 골때리는 자바스크립트다.
이 강좌를 먼저 PHPSCHOOL 에서 연재를 했는데,
그때는 내가 자바를 했는대도 불구하고 거기서 꽤 많은 커뮤니티 활동을 해서 거기다 올렸을 뿐이다.
그러니까, 편해서 올린 거라고. 물론 그 글 그대로 여기 블로그로 옮기긴 했지만.

좋다. 왜 오류투성이 강좌인지 따져보자고 하는 이들에게 해명의 시간을 가질 기회를 주기 바란다.

1. 전문용어의 부재

나는 작성 당시 스코프와 클로저, 호이스팅이라는 용어도 모른 채, “아 이러면 이렇게 되는구나” 하면서 하나의 이미지로 패턴을 배워가며 익혔다.
물론 지금은 이들의 용어와 목적, 용도를 알고는 있지만, 보면 아직도 모자른 게 많구나 싶기도 하다.
어쨌든, 감수 없이 팁을 연재했기 때문에 초보자들에게 전달이 잘 되는것으로 목표로 하였으나, 전문가들에게는 아무래도 전문용어 부재는
초보자들에게 오히려 혼란만 가중시킬 것으로 보일 것이다.

2. 고증 오류

그렇다. 내 강좌가 가장 많이 욕먹는 이유가 바로 이 고증 오류이다. “이렇게 돌려봤지만, 정작 이렇게 나오더라” 에서 출발해서 그런가,
아니면 테스트 케이스가 부족했는가, 여러 생각이 필요하지만, 팁에서 상당한 오류가 발견되고, 이를 수정하지 않았다.
물론 다른 팁을 통해 수정을 했지만, 역시 이미 엎질러진 물을 보고 손가락질 하는 건 어쩔 수 없나보다.
물론 수정하지 않은 오류가 있을 것이다. 근데 이미 다들 교정해 줬으니… 내가 낄 틈이 없다.

3. 선동

또한가지 재밌는 의견도 나왔는데, 바로 하나의 패턴만을 추구하도록 선동한다는 의견이었다. 여기서부터 난해해지기 시작한다.
사실 이건 “문과”적으로 따지면 한도끝도 없는 해명이 될 것이다. 왜냐면 기본적으로 내가 하는 패턴을 강요하지 않았기 때문에.
물론 몇몇 팁 중에 “그냥 따라해” 라던가 “걍 내가 하는 대로 해” 라는 문구가 들어간 강좌도 있지만,
그건 “웹 표준”에 근거하기 때문인데 그 강좌는 골때리는 자바스크립트 강좌와 무관한 강좌다.
어쨌든, 선동이라면… 이건 분명 오해다. 2메가 오해처럼 들릴 지 모르겠지만 나에게 이건 상당히 엉뚱하게 받아들일 수밖에 없다.
내 패턴에 예제를 들었을 뿐이지, 내가 뭘 알고 내 패턴을 요구하는지, 게다가 그런 문구를 적은 적도 없고, 의도하지도 않았다.

마치며

골때리는 자바스크립트는 오래된 강좌다. 그리고 초보자를 위한 강좌다. 자바스크립트 겪으면서 이건 왜이러지 하는 부분을 긁어주려 만든 강좌였다.
지금 보면 ECMA 2016도 나오는 판에 이제 점점 무쓸모 강좌가 됐는데, 제작년에 오류 투성이라는 의견에 대해 2년만에 이를 해명하다니…
나란 놈 참 한심한 놈이다. ㅋㅋ…

composite / 2016년 7월 13일 / Dog's bullshit, Piss Development

Comments

  1. Matthew Park - 2016년 7월 16일 @ 2:10 오후

    Recent your poops -> Your Recent Poops

    Hello hacker. yae you interest me? -> yae you interested in me?

    colloquial 한 영어를 쓰시려는 의도는 알겠는데, colloquial expression 도 문법을 깡무시하고 쓸 수 없습니다.

    깡무시하면 의사전달이 안되요.

    자스도 문법이 중요하죠? 영어도 언어랍니다. 그래서 문법을 무시하면 안됩니다. ^^;;;

    Reply
    • composite - 2016년 7월 18일 @ 10:26 오전

      뭐… 사실 일부러 콩글리시 컨셉으로 쓴거라 Grammar checking 이던 expression check 하나도 안하고 썼거든요.

      한국식으로 쓸려고 했습니다. 예를들면 개소리를 Dog sound로.

      뭐 어쨌든 지적은 감사합니다. 참고해서 문법을 더욱 더 파괴하겠습니다.

      Reply

답글 남기기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 Required fields are mark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