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avascript 파이프라인

어찌보면 나도 간과한 일일 수도 있다.
Javascript 로 열심히 삽질하다 보면 역시 콜백 늪에 안빠져본 자스 개발자는 없을 것이다.
이런 콜백 지옥을 빠져나가기 위해 여러 패턴이 도입되었고, 그 중 대표적인 게 Promise 패턴, Generator, 그리고 async/await 이다.

마침 Play.node() 라는 컨퍼런스가 이미 진행했었고, 공개된 발표자료 중 바로 한눈에 들어온 세션이 있었는데,
그게 바로 Session 3. Pipe: 콜백지옥의 또 다른 거짓 선지자 였다.

그리고 콜백 지옥을 빠져나갈 수 있다는 여러 선지자들, 그리고 세션 발표자가 이를 개선하기 위해 만든 또다른 선지자를 소개하는 시간이었다.
필자는 여기에 참여하지 못해 이 세션의 처음과 끝이 어땠는지는 잘 모르겠지만, 자스 개발자들은 뭔가 너무 차별화된 형식으로 접근하려는 시각이 눈에 띄었다.

그렇다. 너무 차별화되어 다르게 보일 수 있지만 결국 똑같은 패턴.

그게 바로 작업 흐름 관리이다. 영어로 Task flow management.
이를 관리하기 위해 보통 제공되어 사용하는 패턴이 바로 Pipeline pattern 이다.
작업 단위 간 통신을 위해 꼬리를 물고 무는 패턴.

자바스크립트는 싱글 쓰레드다. 그렇기 때문에 얻을 수 있는 이점이 있지만 이를 위해 잃은 많은 것들이 있다.
얻을 수 있는 이점이 바로 비동기 이다. 자스는 비동기에 능하다. 어떤 작업 흐름을 미꾸라지처럼 빠져 나가는 재주를 지녔다.

다른 언어에서도 이런 미꾸라지같이 작업 흐름을 마칠 수 있는 이점을 수용하려 하고 있었고, 이렇게 생겨난 것이
자바의 Future<T> 와 닷넷의 Task<T> 이다. 그리고 닷넷 4.5 에는 asyncawait 문법으로 비동기 작업 흐름 관리에 종지부를 찍을 것 같았다.
자스에서도 이런 종지부를 받아들여 ES7에 들어올 예정이긴 하지만… 언제 들어올지는 아직 모른다. 그렇기에 기대에 부응하지 못하고 오늘도 자스는 작업 흐름을 관리하고 있다.

동시성과 비동시성을 합쳐서 여러 케이스로 작업 흐름을 관리하는 업무는 의외로 많다.
하지만 많은 개발자들은 이를 동기적으로 처리하려고 한다. 왜냐, 그게 편하고 순서있고 보기도 편하기 때문에.

하지만 위 소개된 세션을 통해 이런 자스의 고충을 이해할 수밖에 없는 이유가 있다. 아니. 이해해야 할 수밖에 없다.
바로 자스는 아까 말했듯 싱글 스레드이다. 아까 말했듯이 자스는 어찌보면 너무 많은 것을 잃은 것만 같다.
쓰레드를 여러 개 사용할 수 있는 자바나 닷넷 등이 아니다 보니 쓰레드 단위로 Pipeline 을 갖는다는 것은 매우 어려운 일이다.
그래서 위 세션처럼 비동기 방식의 장점을 살려 바로 이벤트를 통해 작업 흐름을 관리하는 파이프라인을 구현한 것이다.
여기서 가장 핵심 공통점은 바로 작업 간 데이터를 주고받아야 한다. 그리고 이 때문에 구현한 것이다.
자스는 작업 흐름 관리를 위해 콜백 간에 데이터를 주고받아야 하는 일이 많다. 그렇다 보니 전통적인 방법으로는 콜백 지옥이 발생하는 것이다.

그렇다. 자스도 결국 파이프라인 패턴 써야 한다. 작업끼리 물고 물고 늘어진다. 이건 어느 언어나 업무 흐름에 피할 수 없는 숙명인 것이다.
자스는 작업을 관리하는 방식이 다를 뿐, 결국 작업은 파이프라인인 것이다. 어쩌면 동시에 해야 할 수 있고, 그리고 동시에 모두 끝나야 대기탔던 작업 해야 하고.

WE ARE THE HELLO WORLD.

참고자료

Play.node() 발표자료 http://d2.naver.com/news/2602887
자바 : 파이프 스트림과 쓰레드간 데이터 교환 http://javacan.tistory.com/entry/72
닷넷 : C# 쓰레드 이야기: 11. 이벤트(Event) http://www.hanbit.co.kr/network/view.html?bi_id=360

콜백지옥의 또 다른 거짓 선지자 관련 또다른 참고자료

Node.js Flow (part 1) – Callback Hell vs. Async vs. Highland http://blog.vullum.io/javascript-flow-callback-hell-vs-async-vs-highland/
Node.js Flow (part 2) – Fibers and Generators http://blog.vullum.io/nodejs-javascript-flow-fibers-generators/
yortus/asyncawait – Callback heaven for Node.js with async/await https://github.com/yortus/asyncawait

답글 남기기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 Required fields are mark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