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edictionIO, 예측하고, 추천하는 (내가 말고 걔가) 서버 프레임워크!

오늘 출근 후 메일확인을 해보니 하나의 생소한 영어 메일이 왔다.

내용인 즉슨, 프로젝트 리더 메일이 다이렉트로 보냈는지 모르겠지만, 나보고 PredictionIO 에 관심을 가져달란다.

아무래도 Play! Framework 에 참여한 사람들을 대상으로 메일을 보낸 듯 하다. (나? 글쎄..)

Prediction 이 예측이란 뜻은 뭐 다들 아실테고. 한번 훑어보기 시작했다.

Github 주소를 가르쳐줬다. 들어가봤다.

https://github.com/PredictionIO/PredictionIO

이녀석은 Play! Framework 를 사용하여 RESTFul API 로 구성된 하나의 추천 모듈인데.

Machine Learning Server 라고 명명했다. 직역하면 기계학습 서버. 기계가 학습하면서 사람들에게 예측과 추천을 하게 하는 모듈이라고 보면 되겠다.

대표적인 모듈이 심심이가 되시겠다. (물론 오픈소스는 아니지만)

어쨌든, 동영상으로 설명해놨다.

A Quick PredictionIO Demo from PredictionIO Team on Vimeo.

예를들어 레스토랑 추천을 하고싶다. 그러면 레스토랑에 맞는 메뉴를 넣고, 그리고 선택한 메뉴를 기록하면서, 많이 쓰거나, 많은 평점을 목표로 하여 쌓은 데이터를 이용하여 사람들에게 추천하는 그런 시스템이 되시겠다.

이 프로젝트는 작은 팀으로 구성되어 만들고 있다고 한다. 아직 스폰서는 없나보다.

하지만 한번 재밌는 프로젝트라 관심을 가지고 지켜보고 있다.

한국인들이 좀 다가가기 어려운 게 뭐냐면 바로 왠만한 프레임웍 코어가 “Scala” 로 만들어져 있다. 자바는 보조적일 뿐.

설마 스칼라 모르는 자바 개발자는 없겠지? 제발 자바 개발자라면 짚고 넘어가야 한다. 제발.

어쨌든 Play! Framework 가 원체 스칼라로 되어 있고 하니 그런 듯 한데 사실 자바로도 개발 가능하다.

하지만 이녀석은 스칼라를 선택했다. 하지만 굳이 스칼라 깊이 파고들지 않아도 된다. 자바로도 개발 되기 때문에.

아직까지는 추천 개념과 종류가 너무나 다양하여 아직 이 많은 것들을 담을 수 있는지는 아직 모르겠다.

하지만 지켜볼 만은 하다. 오픈 소스로 서버가 스스로 학습하고, 사람들에게 추천을 해줄 수 있는 모듈이라면,

레스토랑을 포함하여 다양한 서비스 사업에서도 영향이 안갈래야 안갈 수가 없기 때문이다.

참고로 클라이언트 코드를 PHP나 파이썬으로도 구성할 수 있으니 굳이 자바 몰라도 얘네들이 준 배려에 감사히 참여해 보도록 하자.

아직까지 단점이 있다면 리눅스 특화되어있다는 거. 그건 차츰 해결해 나갈 것으로 보이기는 개뿔 빅데이터 어쩔겨? 빅데이터 기반인데.

나랑 같이 지켜보지 않으련?

composite / 2013년 10월 18일 / 미분류
태그:, , , , , , , , ,

답글 남기기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 Required fields are mark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