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 애져 후기 – Java in Windows Azure

왜 신개념 후기라면 바로 대우형님께서 제안하던 비주얼스튜디오로 배포하는게 아닌.. 바로!

http://allthingsd.com/files/2013/01/java_skull_crossbones-380x246.jpg

이겁니다. 아시다시피 자바죠. 위에 해골바가지가 왜 있냐구요? 아시는분은 아시겠지만 큰 보안이슈가 있었습니다.

오라클에서 미국의 강경대응 나오자 무섭게 발빠르게 보안 업데이트를 제공해줬습니다. 그러나…

한국에서는 보안 업데이트조차 두려워합니다. 비용도 들고 그동안 서비스 중단해야 하고…

그래서 한국 자바진영엔 결국 별다른 조치를 취하지 않았죠.

그러니..

http://cfile1.uf.tistory.com/image/12109D494FF40580148167

그러니까 개발자들은 자바를 멀리하고 닷넷을 가까이 하는 게 낫습니다.

…라고 하면 한국에서 쫒겨납니다.ㅋ

어쨌든 마소가 자바를 위한 애져 배포 환경을 제공했습니다. 그것도 오픈소스로.

공식적으로 이클립스 배포 환경이 제공되죠. http://www.windowsazure.com/en-us/develop/java/

이번 후기는 만약 가상머신이었다면 자바 쉽게 돌려보려고 했는데 인프라 서비스로 제공되는 바람에..

하지만 자바 하겠다고 했으니 해야죠.

먼저 개발 환경을 구축해 보겠습니다. 이클립스를 실행 후 Install New Software 가겠습니다.

1.png 

저장소 하나를 추가합니다. 이름은 아무렇게나 하고, 주소는

http://dl.msopentech.com/eclipse 되겠습니다.

2.png 

그러면 애져가 떡하니 뜹니다. 깔아주십시다. 깔아주는 과정이야 이클립스 확장 추가하는거와 별 다를 거 없습니다.

그리고 이클립스 재시작하면 툴바에 애져 로고가 뜰테고.. 어쨌든 프로젝트 하나 추가하도록 하겠습니다.

근데 안타깝게도 바로 나와 있지 않으니 Other 해줘야겠져죠.

3.png

이제 애져를 찾아볼까요?

4.png

오 요깄군요. 애져 배포 프로젝트. 추가해주겠습니다.

5.png

프로젝트 이름을 아무렇게나 정해주시고.

6.png

JDK 어딨냐 정해주도록 하겠습니다. 저같은경우는 무설치(포터블) 환경을 선호하는 탓에 수동으로 정해줬습니다.

7.png

웹 프로젝트를 한번 해볼까 해서 이번엔 톰캣 경로를 지정했습니다. 배포하면 JDK와 톰캣까지 같이 배포되겠습니다.

그래야 웹 어플리케이션이 돌아가죠. 애져 클라우드에는 암것도 없습니다. 닷넷만 딸랑 있죠.

8.png

그리고 배포한 웹 앱 파일을 지정해 주겠습니다. 헬로우 월드~

9.png

마지막 단계입니다. 세션 유지 정책과 캐시 정책, 원격 디버깅을 제공해줍니다. 자바 개발자에게 디버깅은 필수겠죠.

이렇게 해서 프로젝트를 다만들고 나면 구조는 요로코롬 생겼습니다.

10.png

왠지 조금 복잡해 보이긴 하지만 기분탓이겠죠.

여기서 여러분이 자주 만질 곳이 바로 startup.cmd 와 run.cmd 그리고 package.xml 입니다.

샘플에 startup.cmd 예제가 있습니다. 톰캣 예제가 하나 있습니다.

저는 이걸 복붙신공을 날렸습니다.

11.png

대충 준비가 됐으니 이제 배포 단계로 넘어가겠습니다. 프로젝트에 마우스 오른쪽 클릭하면…

12.png

Deploy to Windows Azure Cloud 가 있습니다. 클릭!

13.png

이제 여러분의 애져 환경을 세팅해야 하는데.. 모르면 그냥 저 따라하세요.

윈도우 애져에는 배포환경 세팅 파일을 제공해줍니다. 이거 하나면 여러분 애져 환경은 세팅 끝나죠. 빨간박스를 누르면…

14.png

조그만 창이 뜨는데. 먼저 빨간 박스 버튼을 누르면 창 하나 또 뜨면서 애져 로긴창이 뜹니다.

로그인 해주면 알아서 바로 다운로드 해줍니다. 다운 받아 주시고,

아래 Path 에 다운받은 세팅 파일을 불러와 주시고 OK 만 눌러주면 됩니다.

15.png

그러면 애져 계정 세팅은 끝!

 16.png

이건 원격 데스크탑에 접속하기 위한 환경설정입니다. 자바 앱이 잘돌아가는거 확인은 해야죠. 가뜩이나 콘솔 기반인데.

애져는 친절하게도 이렇게 원격 데스크탑으로 들어가서 자바앱이 잘 돌아가나 확인을 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합니다.

여러분이 설정할 것은 원격 데스크탑 아디와 비번입니다. 나머지는 냅두는 것이 정신건강에 이롭습니다.

인증서 다룰 줄 아시면 인정서 바꾸셔도 됩니다.

그리고 원하시면 맨 아래 “배포후 원격 데스크톱 시작” 체크해서 배포 끝나고 바로 원격 데스크탑에 들어갈 수도 있습니다.

이제 최후의 버튼인 Publish 가 있습니다. 눌러주면 애져로 배포 시작합니다.

17.png

솰라솰라솰라…

18.png 

Staging 은 그냥 개발 환경이라 생각하시면 됩니다. 그밖에 Production 이 있는데 그건 실제 운영 환경이죠.

애져는 이렇게 두가지 환경으로 테스트와 서비스를 넘나들 수 있기 해줍니다.

이제 배포중인 걸 확인해 봐야죠? 애져 관리자 페이지에 들어가 보겠습니다.

19.png

여러분이 선택한 앱클라우드에 인스턴스 하나 저렇게 떡하니 뜨면 끝!

어때요. 자바도 참 쉽죠?

마소가 어떤 언어던 정말 배려를 많이 해준 듯 합니다.

이렇게 쉽게 배포가 가능하다면 자바 웹 프레임워크의 유망주인 Play! Framework 도 쉽게 배포할 수 있다는걸 알게 됐습니다.

비록 가상운영체제처럼 자유도가 조금 떨어지지만, 애져의 IaaS 를 활용하여 어떤 앱이던 그냥 배포만 해도 바로 테스트하고 서비스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 수 있다는거에 놀라움을 금치 못했습니다.

근데 한글 메뉴얼이 없는게 아쉽기도 합니다. 뭐.. 자바진영에는 애져를 거들떠도 안볼거라는 슬픈 현실이 있지만..

JSP 커뮤니티에서도 이슈 다뤄본 것도 없다능. 근데 클라우드는 운영체제 막론하고 돈이 드는건 사실이잖아요.

한국에서 클라우드와 언어의 다양성 존중과 다양한 접근이 개발자에게 필요한 시점이긴 하죠.

물론 개발자 천국이라는 제니퍼소프트같은 회사가 아니라면 어려울 것 같긴 하겠지만.

저같이 팍팍한 프리랜서 뛰면서 자유를 갈망하는 개발자도 이런 새로운 시도를 하는데..

여기서 MSSQL 만지는 자바개발자분들 있다면 한번 도전해보세요. 다음 애져 체험이 언제일지는 모르겠디만

아마 또 이 서비스로 체험 이벤트 뜰지도 모를 일이지만.

이것으로 후기를 가장한 팁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composite / 2013년 3월 7일 / 미분류
태그:, , , , , , , , , , ,

답글 남기기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 Required fields are mark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