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터블 소프트웨어와 소프트웨어 저작권에 관한 고찰

오늘 한 커뮤니티에서 “프리웨어 포터블 소프트웨어 저작권은 위법이 되는건가요?” 라는 글을 보고 포터블 앱 저작권에 안일해진 소프트웨어 세태를 제가 아래와 같은 답변으로 고찰하였습니다.

제가 이 문제에 대해서 2년전에 상당히 심각하게 반응을 할 수밖에 없었습니다.

제가 댕긴 회사에서 불법 썼다고 단속 들어온다고 하니.. 소프트웨어 단속과 관련해서 포터블 프로그램 단속에 말이 많았거든요.

제가 포터블 앱 구하다가 이 게시글 하나에 포터블 소프트웨어 라이센스에 관심을 가지게 됐죠.

어둠속 포터블 제작자로 유명한 PORTABLEAPPZ 는 조금 아이너리한 글을 게시했습니다.

“PortableApps 제작자는 모든 포터블 프로그램의 주인이냐?”

이 글을 올린 이유가 바로 PortableApps 프로그램이 GPL 라이센스를 적용하였는데, PORTABLEAPPZ 제작자는 자신의 프로그램의 소스를 바꿔 제작했으면서 소스를 공개하지 않는다는 이유로 그를 고소하겠다고 하는데요.

하지만 PORTABLEAPPZ 는 PortableApps 의 소스를 사용하지 않았다고 합니다. 그 증거물로 자신이 만든 Firefox Portable 의 포터블 소스를 공개했는데요.

PORTABLEAPPZ 의 포터블은 대부분 NSIS 로 만들었다고 합니다. NSIS 는 인스톨러로 유명하지만 설치 전 후
프로세스 유연성으로 포터블 앱 제작에서도 많이 애용된다고 합니다. 또한 그거 스크립트 짜서 공개 안해도 되고 NSIS 코어 굳이
안만져도 되니 저작권에 걸릴 일이 없거든요.

어쨌든 여러분들은 조금 심각하게 받아들여야 하기도 하지만, 한가지 간단한 사실만 기억하시면 됩니다.

오픈소스나 공개 소프트웨어 중에 사용계약 사항을 보시면 “재판매나 수정 후 재배포는 허락하지 않는다” 라는 항목이 있는 소프트웨어가 있습니다. 오픈소스의 경우는 GPL이 유명하죠.

이것들은 정말 아무리 유용하다고 해도 포터블로 배포하시면 안됩니다. 저작권 위반입니다. 설령 그게 금전적 이득이 없다 해도 말이죠.

포터블은 대부분 “소프트웨어 수정 후 배포” 로 취급됩니다. 오픈소스 저작권에도 민감한 미국에서는 그런 식으로 소송당한 건도 있습니다.

혹시 여러분이 만든 소프트웨어가 포터블로 제작되어 무료 공개해도 되는지 여부가 궁금하시다면 저한테 쪽지 보내셔도 됩니다.

또한 포터블 제작후 대중에 공개되기 전에 사용 계약서를 먼저 읽으신 후 공개하셔야겠죠. 거기에 문제가 없다면 배포 하셔도 되지만..

소프트웨어저작권 협회 또한 이 때문에 포터블 소프트웨어도 단속한다고 합니다. 강남에서 그런 사례를 들어본 적이 있거든요..

포터블 소프트웨어도 조심해서 사용해야 합니다. 가정 사용자라면 크게 문제가 안되지만 저같이 회사에 쓸 경우 말입니다.

                            <p><br />

composite / 2013년 1월 30일 / 미분류
태그:, , , , , ,

답글 남기기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 Required fields are marked *